PC컴퓨터/노트북

최고의 가성비 메인, 서브 노트북 사양

얀YARN 2022. 8. 13. 15:49
반응형

목차

1.사양 및 추천 이유

2.사용 가능한 활동

3.가격대

4.추천 제품

*이 글에서는 단지 사양만 봅니다. 만듦새, 인치, 무게, 스피커, 마이크 등은 외부적으로 사용하는 클램쉘모드를 추천하는 모델들입니다.

 

 

사양 및 추천 이유

a.사양

CPU 라이젠5(4세대)
GPU 내장그래픽
메모리 16gb
저장용량 256gb ~ 512gb
디스플레이 ips패널

위 사양을 풀어서 설명하자면, 중간 사양의 성능입니다. 용량의 경우 간단한 창작 활동에 사용이 가능한 정도이며, 패널은 색정확도가 낮아도 시야각이 좋아 볼 때 불편함이 없습니다.

 

b.추천 이유

이 사양은 이 전세대 사양입니다. 그럼에도 위와 같은 사양을 현시점 추천하는 이유는 라이젠5-5세대가 출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모델 수가 적고 그만큼 높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정도 사양이면 사무용으로는 차고 넘치며, 입문자를 기준으로 창작 활동 또한 손대 볼 수 있을만한 사양입니다.

 

 

사용 가능한 활동

a.게임

일단 롤, 오버워치, 발로란트, 배틀그라운드, GTA5 등 전세대 게임들이나 캐주얼 게임들은 모두 원활하게 돌아갑니다.

또한 위쳐3, 투더문, 몬스터 헌터, 사이버펑크, 문명 등 고사양 게임들은 옵션 타협을 통해 즐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b.창작활동

기본적으로 포토샵, 라이트룸 등을 통한 간단한 사진 편집은 가능하고, fhd 60프레임의 10~30분 내외 영상은 프록시를 걸고 편집한다면 무난하게 가능합니다. 또한 3D 모델링이나 모션그래픽 같은 고사양 작업은 툴에 따라 다릅니다. 블랜더를 이용한 모델링은 간단한 수준으로 가능하고, 에프터이팩트는 조금 힘들어합니다.

 

c.사무용

사무용으로는 충분합니다. 일단 문서작업, ppt를 비롯한 오피스를 이용하는 데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인강용으로는 인치만 주의한다면 차고 넘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서핑을 할 경우에도 웹 창과 다른 가벼운 툴 하나 정도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d.프로그래밍 및 게임 개발

최근 들어 코딩에 대한 인기가 높기에 적습니다. 일단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통한 간단한 웹, 앱 개발은 컴퓨터가 계산기가 아닌 이상 돌아가기에 원활합니다. 또한 rpg메이커, 렌파이, 유니티 등을 통한 캐주얼 게임 개발은 무난하게 가능하며, 언리얼의 경우 힘듭니다.

 

가격대

a.프리도스

프리도스, 즉 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가 없는 모델들은 40만원에서 7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으며, 여기에 윈도우 가격을 포함하면 약 50~70만원 후반대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b.윈도우 포함

윈도우가 있는 경우, 60만원에서 8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추천 모델

a.프리도스

ASUS ASUS D515UA-BQ022
레노버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5-15ALC R5 82LN00PGKR
HP HP 15s-eq2244AU
MSI MSI 모던시리즈 모던14 B5M-R5

위 제품은 모두 램이 16gb인 제품입니다. 혼자 램 추가가 가능하신 분이라면 8gb를 구매하신 뒤, 램을 업그레이드하시면 훨씬 싼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b.윈도우 포함

ASUS ASUS D515UA-BQ022
레노버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5-15ALC R5 82LN00PGKR
HP HP Nero 15s-eq3043AU
MSI MSI 모던시리즈 모던14 B5M-R5

윈도우11이 출시되면서 오히려 윈10을 넣은 경우 가격대가 그리 높지 않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굳이 윈도우를 설치하는 게 번거로우시면 윈도우가 포함된 제품을 사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